MAVEN

MAVEN 설치 및 Eclipse 연동하기

MAVEN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MAVEN 설치

설치에 앞서 MAVEN을 다운로드 해주자. 다음 경로로 가서 받으면 된다.



메이븐 최신 버전을 받아주자. bin.tar.gz 또는 bin.zip 파일을 받아주면 된다.



메이븐은 설치를 위한 install 파일이 없기 때문에 사용할 경로에 압축을 풀어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폴더가 생성된다.


이제 환경변수 설정을 해주자. 



windows 탐색기나 'Win + E' 키를 이용하여 내 컴퓨터를 열어준 다음 좌측 내비게이터에서 '컴퓨터'의 속성을 클릭한다.



그러면 위와 같이 시스템 창이 나타나는데 좌측 탭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고 '시스템 속성'에서 '환경 변수'를 클릭한다.

그 다음 메이븐 환경변수를 새로 만들어 주자.

'시스템 변수' 부분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변수를 만들어주자.


변수이름 : MAVEN_HOME

변수 값 : MAVEN 폴더의 경로


메이븐 환경 변수를 만들었으면 Path에 메이븐 bin 폴더까지의 경로를 추가해주자.

시스템 변수 Path 항목의 맨 끝에 %MAVEN_HOME%\bin; 을 추가해주면 된다.



만약 자바 설치가 안되어 JAVA_HOME 환경 변수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해주어야 한다. 등록 형식은 MAVEN_HOME 변수를 등록할 때의 형식과 동일하다. JDK를 다운로드 받아 환경변수로 등록해주면 된다.


* JDK 다운로드 경로


JAVA_HOME 은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면 된다.



설정이 다 되었으면 메이븐이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해보자.

cmd 창에서 'mvn -version' 명령어를 쳐서 다음과 같이 출력되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Eclipse에 MAVEN 연동하기

이제 설치한 메이븐을 Eclipse에 연동해보자.


이클립스에서 메이븐을 사용하려면 메이븐 플러그인을 설치해주면 된다. 


Juno버전 이상의 이클립스부터 연동이 가능하다. 아래의 경로에서 해당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받아주자.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압축을 풀고 이클립스를 실행해주자.


메이븐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이클립스에서 메이븐을 사용하기 위해선, M2E 라는 Maven Intergration을 설치해주면 된다. 


상단 메뉴에서 Help 의 Install New Software 를 클릭해보자.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Work With에 M2E 를 업데이트 받을 사이트를 써주고 Add 를 눌러주면 된다.



M2E 업데이트 url은 수시로 변하는데 다음 주소에서 확인해주면 된다.


* M2E 업데이트 URL 확인 경로


Update Sites의 Latest m2e release (recommended) 에 적힌 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Add 버튼을 클릭 후 다음과 같이 M2E 업데이트 주소를 추가해주자.



주소 추가 후 다음과 같이 Maven Intergration for Eclipse가 나타나는데 체크 후 설치를 진행해주자.



Software 사용 동의 창이 나타나면 사용 동의에 체크 후 Finish를 클릭한다.



다음과 같이 설치가 진행되고 마무리된다. (설치 완료 후 이클립스를 재시작 해주자)



이클립스를 재시작했으면 M2E 의 repository를 설정해주자.


메이븐의 라이브러리 파일들을 받으면 메이븐 설치시 설정된 USER_HOME\.m2\repository 경로에 저장 되는데 이것을 수정하는 작업이다.


메이븐 디렉터리에 가보면 conf 디렉터리가 있는데 여기에 settings.xml 파일이 있다. 읽다보면 다음과 같이 localRepository 항목이 있는데 이 부분의 주석을 지우고 <localRepository> 태그 안의 경로를 수정해주면 된다.



수정 후 이클립스 메뉴의 Window > Preferences 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 Maven 메뉴의 Installations 로 들어가보자.



Add 버튼을 눌러 메이븐의 경로를 추가하면 아래의 Global setting from installation directory 에 settings.xml 까지의 경로가 추가된다. 설정 적용을 위해 Apply 를 누르고 OK 를 눌러준다.


이클립스를 재시작한 후 이전과 같은 Window > Preferences 창에서 Maven 메뉴의 User Settings 로 들어가보자.



여기서도 User Settings 부분을 settings.xml 파일이 있는 경로로 수정해준다.

아래의 Local Repository 부분을 보면 수정된 경로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메이븐이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위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하나를 import 하고, 서버를 하나 만들었다. (서버는 Apache-Tomcat v6.0 을 사용하였다)


그 다음 상단 메뉴의 Project 탭에서 Build Automatically 의 체크를 해제해준다. 이클립스는 파일 수정 후 저장시 자동으로 컴파일을 하는데 MAVEN을 사용하여 유동적인 빌드를 하기위해 해제해주는 것이다. 


또한, 깔끔한 빌드를 위해 빌드 하기 전에 같은 Project 탭에 있는 Clean 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Clean 동작은 이클립스 내의 캐시 정보나 컴파일된 .classes 파일을 정리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제 사용할 프로젝트를 빌드해보자.



해당 프로젝트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Run As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여기서 Maven build를 클릭하면 메이븐 빌드가 시작된다. 

Maven 메뉴도 보이는데 정상적으로 설치됬을 경우 보여지는 메뉴이다.



Edit Configuration 창이 나타나는데 Run 버튼을 클릭해주자.



콘솔 창에서 빌드가 진행되는데 마지막에 BUILD SUCCESS 라고 나타나면 빌드가 성공된 것이다. 

그 다음 서버를 실행해 주면 브라우저에서 해당 프로젝트가 정상 작동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http://freestrokes.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