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Eclipse 의 상단 메뉴에서 File -> New -> Other 를 선택하거나 Ctrl + N 단축키를 통하여 프로젝트 생성 팝업을 띄웁니다.

아래와 같이 New 팝업이 나타나면 Maven -> Maven Project (1) 를 선택한 후 [Next >] 버튼 (2) 을 클릭하여 다음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Maven Project 선택

Maven Project 가 저장될 위치를 확인한 후 [Next >] (1)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Maven Project 에서 기본 으로 사용할 프로젝트 템플릿 (Archetype) 을 선택합니다. Spring WebApp 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maven-archetype-webapp (1) 을 선택한 후 [Next >] 버튼 (2) 을 클릭하여 다음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프로젝트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며, 각 입력 항목 (1) 은 다음과 같습니다.

  • Group Id : 프로젝트 그룹의 식별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 Artifact Id : Group Id 에 따른 하위 프로젝트를 구분하기 위한 ID 값을 입력합니다.
  • Version : Artifact 의 버전을 입력합니다.
  • Package :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으로 생성되는 패키지 명을 입력합니다. 빈 문자열을 넣어도 무방합니다.

기본 정보를 입력이 완료되면 [Finish] 버튼 (2) 을 클릭하여 Maven Project 을 생성을 완료합니다.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면 Package Explorer 에 아래의 화면과 같이 프로젝트 디렉토리가 구성이 됩니다.

maven-archetype-webapp 을 Maven 기본 템플릿으로 선택한 후 프로젝트 생성시에는 java 관련 src 폴더가 존재하지 않아, Package Explorer 에서도 Java Source 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 src > main 폴더 하위에 아래와 같이 java 폴더 (1) 를  생성하여 줍니다.

Java 폴더 생성 후 M2Eclipse 에서는 java 폴더를 Source 폴더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명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Maven > Update Project Configuration (1) 을 클릭하여 M2Eclipse 의 Maven 프로젝트 설정을 업데이트 합니다.

Maven 프로젝트 업데이트가 정상처리 되면 아래와 같이 java Source 폴더 (1) 로 인식되게 됩니다.

M2Eclipse 에서의 Maven Web Project 의 기본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에는 Maven Layout 변경에 대한 설정을 합니다.


출처 : http://blog.beany.co.kr/archives/1030

+ Recent posts